의성 김치, 대만‧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인기

라면박물관입력 2020-05-16

주)다모에서 생산되는 의성 김치

경북 의성군의 대표적인 수출 효자 품목인 농업회사법인 ㈜다모(이하 다모)의 김치가 대만, 일본,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 인기를 얻으며,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다모는 일본의 장기적인 무역 보복과 대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 과당경쟁이라는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도 꾸준히 김치 수출의 신장을 거듭했고,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 소비 패턴 변화와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며, 대만으로 17.5톤 4만9000달러가 수출되는 등 전년 대비 1.5배 이상의 김치를 수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성과는 다모에서 김치 맛에 집중하고 현지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김치를 생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국가별 전략 신제품을 개발하고, 국제 인증 취득과 소비자 선호 포장재 제작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이 반영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의성군의 포장재 지원과 국제인증지원, 해외판촉행사 지원 등 꾸준한 행정지원도 한 몫을 했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 김치가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이미지가 알려지는 등 다양한 요소들의 효과도 극대화됐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급변하는 수출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을 위한 포장재, 국제인증 등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신규 판로 개척과 기존 시장 점유율 강화를 위한 홍보판촉행사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며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의성 김치를 K-FOOD 열풍의 선두주자로 활용하여 우수한 의성 농‧특산품의 수출에도 적극 활용하겠다”고 했다.